오아이온은 네옴시티 연계 POC 판로개척 지원사업 참가를 통해 지난 2024년 2월 12일~16일 4일간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인 리야드(Riyadh)와 카우스트(KAUST)를 방문하였습니다.
네옴시티 연계 PCC 판로개척 지원사업은 씨앤티테크가 운영사인 초기창업패키지 글로벌 론치패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현재까지 국내 4개의 스타트업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서경대학교 이석형 교수님께서 멘토로 참여하였습니다.
방문 일정 중 이틀간은 The Garage에서 현지 엑셀러레이터 및 VC를 대상으로 세 차례의 IR 및 네트워킹이 진행되었습니다. The Garage는 리야드(Riyadh)에 위치하였으며 주로 스타트업에 대한 보육과 초기 투자, 각종 세미나와 전시회 등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이 기간 중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부펀드를 운영하는 사나빌인베스트먼트(Sanabil Investment)를 방문하여 초기투자팀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의 투자사들이 투자를 희망하는 기업의 자격과 조건 및 투자유치에 필요한 여러 노하우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날에는 제댜(Jeddah)에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카우스트(KAUST, King Abdullah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을 방문하였습니다. 카우스트에는 세계 110개국에서 온 2만 명 이상의 석/박사 학생, 교수가 모여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70개가 넘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입주해있으며 이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투자 환경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매년 1000여 개 기업이 이 곳에 지원을 하는데 그 중 25군데 정도만 선별될 정도로 경쟁률이 매우 높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더 나아가 중동에 진출을 하고자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 곳을 거쳐가는 것이 더 없이 좋은 자산과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카우스트에서 스타트업 보육팀들과의 만남을 통해 스타트업 보육과 거주 공간, 지원 조건, 실 증 사업 및 투자 등에 관한 전 분야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공기 살균과 탈취에 대한 오아이온의 기술 소개와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진입 및 투자유치 가능성에 대해서도 협의할 수 있었습니다.
오아이온은 이번 네옴시티 연계 PCC 판로개척 지원사업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와 중동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으로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아이온 대표, 김영일
Comments